창의적인 사고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좌뇌와 우뇌의 기능이 균형 있게 잘 발달되어 있을 때에 나올 수 있다. 인격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창의적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태도로 볼 수 있다. 이를 준거로 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인 소질이 있는지를 파악하기도 하며, 반대로 교수․학습
유형을 수직적 사고와 측면적 사고로 구분하고, 창의력을 측면적 사고와 동일시했다.
하지만 기발하고 새롭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창의적인 것이 되려면 또 다른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조건은 바로 유용성이다. 따라서 어떤 아이디어나 산물이 창의적인 것으로 간주되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동작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도구인 것이며,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동작에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동작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도구인 것이며,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동작에
교육 실천, 제도면에서는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은 지금까지 7차에 걸쳐 개정되면서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 체계화 되었다. 교육을 성립시키는 요소는 교사와 학생, 교육내용이며 미술과 교육과정은 미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