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은 일상 학습상황에서 다양한 정보를 접했을 때 일어나며 학습자는 학습현장에서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의미를 분석하면서 관련된 내용을 이해한다. 미술교육도 학습자가 개인적인 경험
미술교육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탄력적 운영은 말로써만 그칠 뿐이다.
따라서 예전처럼 미술교육이 부분수정이나 보완이 아니라 교육행정, 교사, 학생, 교과서, 교육환경 등이 제대로 개선되어야 한다. 이중 어느 한 부분만 개선된다고 정상적인 미술수업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미술의 이해는 분석만으로 되지 않는다. 미술은 대상이나 현상을 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보고 파악하는 힘, 시지각은 근원적으로 통합적인 것이다. 모든 교과는 근원적인 학습요소를 찾아 그 요소들을 통합하여 지도하자는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이 필요하다. 미래는 문화의 시대다. 또한,
Ⅰ. 개요
지난 1세기 동안의 미술교육은 그 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교육사상을 토대로 하여 전반기에는 미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후반기에는 미술교과중심에서 다시 인간중심으로 전환하여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에는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와 인간중심 교육사상을 배경으로 통합적인
Ⅰ. 서론
보통교육으로서의 학교제도 속에 미술이 도입되는 것은 근대에 와서다. 근대 교육제도의 정비과정 속에서 먼저 과학, 지리, 역사 등의 내용 교과 외에 여러 기능 교과가 추가되는 단계에서 미술도 도입되었다. 미술이 하나의 교과로 설정되었다는 것은, 미술의 사회적인 위치가 격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