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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내용구성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목적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활용 교육의 목적은 ICT자체에 대한 이해가 아니다
    2. ICT는 교과 수업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이다
    3. 질문과 비판적 사고, 대화와 협동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적 수업이다
    4. 교수․학습 활동 시나리오가 필요한 수업이다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평가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사역할
    1. 미술교사는 리더보다 가이드가 바람직하다
    2.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인식이 필요하다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통교육으로서의 학교제도 속에 미술이 도입되는 것은 근대에 와서다. 근대 교육제도의 정비과정 속에서 먼저 과학, 지리, 역사 등의 내용 교과 외에 여러 기능 교과가 추가되는 단계에서 미술도 도입되었다. 미술이 하나의 교과로 설정되었다는 것은, 미술의 사회적인 위치가 격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면서도, 한편으로는 교과시스템의 논리가 지니는 한정에 의해 제약을 받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국가 근대화 과정에 발맞추어 교육제도가 정비된 경우는 미술교육의 사명 또한 실학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교과로서 출발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교과로서의 미술교육은, 목적론에 있어서는 교과 조직이라는 전체의 논리에 적용되지만, 방법론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전개를 해 왔다. 구미의 경우, 미술이 교과로서 정규학교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은 대체로 1820-30년대이다. 미국에서는 1827년 푸월(William B. Fwole)이 보스턴 영어 고등학교에 소묘를 선택교과로서 도입하였고, 이후 여러 학교들이 미술교육을 실시하였다. 1833년에는 프랑스가, 1835년에는 영국이 미술공업조사위원회를 조직하여 미술과 디자인 원리에 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최상의 방법을 검토하였고 1837년 국립디자인 학교가 전국에 설치되었다. 19세기 중반에 이르러서는 미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아카데미 중심의 미술교육 기관과는 별도로, 구미각국에서는 일반학교제도에 미술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경북경산서부초등학교,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2001
    김일태 저, 별난미술학교, 예경, 2009
    송인자, DBAE에 의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구안 적용이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 연구 미술 분과 보고서, 1996
    이동철 저, 현대미술 시시각각, 동아대학교출판부, 2009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미술 교육, 평가 체제 연구(Ⅰ), 서울 : 방문사, 1990
    황연주, ICT 활용교육의 허와 실, 미술교육연구논총제 13집 2호, 한국교육대학교 미술교육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