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라는 관점에 귀착하였다는 점일 것이다.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드러내는 미술은 우리의 삶을 반영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롭게 창조한다. 여기에 미술교육이 인간교육이어야 하며 또한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근거가 있는 것이다. 20세기의 미술과 미
미술의 이해는 분석만으로 되지 않는다. 미술은 대상이나 현상을 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보고 파악하는 힘, 시지각은 근원적으로 통합적인 것이다. 모든 교과는 근원적인 학습요소를 찾아 그 요소들을 통합하여 지도하자는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이 필요하다. 미래는 문화의 시대다. 또한,
Ⅰ. 개요
19세기 이후 현재까지의 미술교육의 동향에 대해 데이비스(Davis. 1975)가 요약한 바에 의하면, 제작기술을 전수시키는 19세기 이전의 미술교육, 산업혁명의 결과 기술문명이 뚜렷이 부각되기 시작하는 1850년대까지의 생산기술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미술의 문화적인 성격을 강조한 나머지 지식
Ⅰ. 서론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은 일상 학습상황에서 다양한 정보를 접했을 때 일어나며 학습자는 학습현장에서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의미를 분석하면서 관련된 내용을 이해한다. 미술교육도 학습자가 개인적인 경험
미술이 교과로서 정규학교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은 대체로 1820-30년대이다. 미국에서는 1827년 푸월(William B. Fwole)이 보스턴 영어 고등학교에 소묘를 선택교과로서 도입하였고, 이후 여러 학교들이 미술교육을 실시하였다. 1833년에는 프랑스가, 1835년에는 영국이 미술공업조사위원회를 조직하여 미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