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관에 존재하는 실제 작품들은 미술관 경험과 미술관의 교육적 잠재력의 근원이다. 미술관에서의 교육은 미술품, 즉 인간 경험을 문화적 맥락, 시간과 공간상의 위치에서 모색하는 것을 통하여, 생각을 종합하고, 의견을 형성하며, 미적, 문화적 감수성을 형성하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
미술감상지도 시 감상의 재료는 될 수 있는 한 실물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못할 때에는 우수한 복제나 슬라이드 자료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미술관, 박물관, 전람회를 통한 작품감상활동이나 그 지역사회에 산재하고 있는 문화 유산이나 미술품을 최대한 활용하여 감상활동을 할 수 있는
미술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적한 문제를 해결해야할 과제도 안고 있다.
박수근·이중섭 작품 등을 중심으로 위작 논란이 이어지고 있으며, 한국 미술계의 큰 축이었던 삼성미술관이 삼성특검의 여파에 따른 홍라희 관장 사임이후 전시활동이 중단되면서 한국 미술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한 미술
자료 조사도 더욱 열심히 해야지, 하는 마음도 잠시, 현대미술관은 중앙박물관과는 다르게 미술품의 개인 촬영이 금지 되었다. 아, 이럴 수가. 준비해온 디카가 무색해졌다. 그러나 미술관을 가서 미술품을 관람했다는 인증 사진을 놓칠 수 없기에 우리는 감시원의 눈을 피해서 몇몇 작품들을 찍는 상황
미술은 넓은 의미에서 공동체를 위해 제작되고 소유되는 미술품을 의미하며, 그 역사도 미술사만큼 길다. 선사시대의 동굴벽화, 암각화, 이집트의 피라미드,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 건축조각, 유럽 중세 성당, 종교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조각상과 그림, 근대 미술관 등 공동체를 위한 미술은 그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