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학회, 1997: 61)이었다. 1938년까지 계속된 Cizek의 지도활동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점에 대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어린이의 표현이 기호 내지는 상징임을 이해한 점
둘째, 예술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처음으로 명쾌하고 정연하게 제시한 점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인간의 공간지각을 비롯한 양감이나 무게감 등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경험에 의해 서서히 얻어진다. 공간 개념도 인간의 사고력과 교육에 의해 터득되며, 그것이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체계적인 지도를 필요로 한다. 즉 입체표현 능력도
초등학교미술교육에서 판화는 1938년 대구사범학교 판화교재에 도입된 이후 제 1차 교육과정(1945~1963),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제 3차 교육과정 (1973~1981), 제 4차 교육과정(1981~1987), 제 5차 교육과정(1987~1992), 제 6차 교육과정(1992~1999)에 걸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초등미술교과서에 확고히 자리잡
초등학교미술수업은 어린이의 창의성 계발이라는 목적 하에 방임이나 지나친 간섭이 마치 미술교육인 것처럼 인식되었으며, 초등학교 교과 중에서도 미술교과는 주변교과로 간주되고, 소홀히 다루어져 왔으며 교사들의 미술수업에 관한 연구도 타 교과에 비해 매우 부진함을 면치 못하며 교육과정이
■ 안녕하십니까?
본 조사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 관련 연구의 일환으로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초등학교 현장 미술교사들의 교육과정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미술교육과정을 모색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본 설문지는 크게 교육부가 제시한 제 7차 초등미술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