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의 구조에 관심이 많았으며, 겉 부분의 단순묘사 보다는 인체가 지닌 구조적인 측면의 표현에 관심을 두었다. 그리스의 아르카익 시대의 대표적인 <쿠로스>라는 조각상을 보면 이집트 조각과 다른 미묘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집트 조각은 아주 실감나는 자연주의적 인물상을 표현하는 반면에
미술사
얼굴과 팔, 다리, 발은 측면 모습을, 눈과 사슴은 정면에서 본 모습으로 그려졌다.
← 이집트 미술가들에게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대로 물체를 표현하는 일이 아니라 완전하게 표현하는 일이었다.
4) 사실주의 : 신왕국 시대는 종래의미술전통으로부터 급속히 이탈했다.
아케나톤왕을 수천
미술 : 기독교 미술의 절정
- 회화에 담긴 관념 : 종교적 설화 및 교조 중심의 내용 (그리스도교적 가치관)
- 회화에 사용된 기술 : 고딕 양식 (수직을 강조한 뾰족한 첨탑, 좁고 긴 창문의 스테인드글라스)
2) 15~18C (근세)
▪ 17C 퐁테블로파
- 배경 : 16C 이탈리아의르네상스 열풍 이후 프랑스의
의 작품,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