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특징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표현기능을 가르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였으며, 현재까지 미술교육현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은 사회적 변화를 되었고, 대량 생산은 예술적 특성이 감소되어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산업에
Ⅰ. 통합미술교육
미술교육에 있어서 통합적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른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그것은 첫째, 미술이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사회와 통합되었던 것으로 이때의 미술은 개인적인 표현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영국에서 J. Ruskin(1819~1900)과 W. Maurice
미술은 미를 추구하며, 법은 정의를 추구한다. 작가는 작품마다 개별적으로 가장 아름다움을 추구하지만, 법에서는 개인의 이익이나 편리함보다는 보편적 진리를 추구한다. 그러므로 보통생각하기를 미술과 법은 전혀 관계가 는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미술에서도 작가가 창작을 잘 하기 위한
미술교육, 어린이의 창의적 표현을 강조하는1950-60년대의 미술교육, 마지막으로 좀더 통합적이고 근본적이며 광범위한 미학적 고찰을 중시하는 한편, 타 교과와의 관련 및 통합적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의 미술교육의 주요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표현기능중심미술교육은 흔히 `
Ⅰ. 개요
미술교육은 19세기 말, 20세기 초를 기점으로 하여 일대 전환이 이루어졌다. 즉 산업혁명 이후 서구사회의 가치관은 과학과 기술에 있었으며, 교육은 산업 발전과 생산이라고 하는 사회적 요구와 실용적 가치를 위해서 미술의 기능을 활용하려고 했다. 미술을 가르쳐 기능을 향상시키고,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