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통합미술교육미술교육에 있어서 통합적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른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그것은 첫째, 미술이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사회와 통합되었던 것으로 이때의 미술은 개인적인 표현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영국에서 J. Ruskin(1819~1900)과 W. Maurice
중심미술교육, 어린이의 창의적 표현을 강조하는1950-60년대의 미술교육, 마지막으로 좀더 통합적이고 근본적이며 광범위한 미학적 고찰을 중시하는 한편, 타 교과와의 관련 및 통합적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의 미술교육의 주요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표현기능중심미술교육은
미술을 못한다는 생각 때문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있다. 이것이 미술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미술표현영역의 한 부분을 자신의 표현으로 연수하고 활동해야 한다. 아동을 교육하는 것처럼 교사 스스로도 표현기능을 익히고 재료와 도구를 사용해 보며 자기의
아동들의 창의성과 감성,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아 개발과 사회성 향상에 기여하는 귀중한 교육 방법으로 인정됩니다. 미술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는 중요한 수단을 갖게 됩니다. 미술교육은 창의성과 표현 능력 중심으로 아
교육(Aesthetic Education), 사회중심미술교육, 미술요법(Multicultural Art Education)등이 포함된다. DBAE는 미술을 하나의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로 보고 미술의 기본적인 것들을 교육시키자는 것으로 미술사, 미학, 제작, 미술비평의 네 학문을 그 기초로 삼고 있다. 미적교육은 예술전반의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