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에 대한 느낌(경험적 영역), 작품형태의 지각(표현구조의 파악능력), 미술작품의 상징적 의미파악(상징적 영역), 상징적 작품의 주제 파악(주제영역), 작가의 의도와 재료의 선택 이해(재료영역)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학습으로 인해서 어린이들은 미술문화를 통해서 과거 미술가의 노력을 엿볼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미술교과내용은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수준에서의 미적 체험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낄 수
교육적인 측면)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절충은 미술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이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논의, DBAE와 미술교육의 관계나 변형의 배경 등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지 못한 채 이루어 졌다. 그러나 이 절충은 변화를 표면적이나마 수용하고자 하는 과도기라 할 수 있으며,
21세기의 다양한 사회에서 우리의 독특한 문화를 이어받아서 그것을 다시 재창조하여 후세에 떳떳한 유산을 남길 수 있어야겠다.
Ⅱ. 한국전통미술(전통미술)의 해학미와 소박미
1. 해학미
1) 조각과 공예에서의 해학미
고신라, 가야토기 중에는 토기로서의 기본적인 기능과 무관한 잡다한 요소들을
학교 수준에서는 독창적인 발상력을 북돋워 주제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창의적 표현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의도한 것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미술 교과의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