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 반영하려 노력하며, 그러한 생각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제작뿐만 아니라 미술비평, 미술사, 미학 등도 가르쳐야 한다는 관점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는 미술자체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전제하에 미술의 독자성, 미술의 이해와 감상교육, 교육과정과 교사
Ⅰ. 개요
일본 초등학교미술교육의 학습내용은 1950년대는 아동의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1960대는 미술표현 형식의 분류에 기초하여,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아동의 조형활동의 특성을 검토하여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형놀이가 등장하는 1977년 이후로는 내용을 표현과 감상
교육은 인간성장 발달에 이바지한다.
둘째, 예술교육은 효과적인 사회활동을 이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예술교육은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밝고 보다 여유 있는 삶을 창조하여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전인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미적체험(美的體驗)을 통하
Ⅰ.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고학년에서는 말하기와 듣기 활동을 바탕으로 한 읽기와 쓰기 기능이 많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들도 말하기보다는 쓰기 활동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 때 주어지는 자료는 실물 자료보다는 Research 활동이 가능한 것
학교 수준에서는 독창적인 발상력을 북돋워 주제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창의적 표현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의도한 것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미술 교과의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