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기법, 재료 등의 감상을 통해 얻어지는 단순한 작품비평의 질을 높여줄 수 있고 진정한 미술작품의 정신을 체험하게 할 수 있다. 지적 감상과 미적 감상, 형식적 감상과 내용의 감상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학생들이 미술작품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의미를 알게 되며 이는 현대 미술과 문화
I. 서론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모든 사회, 즉 가장 원시적인 사회에서부터 가장 복잡한 사회까지 모든 사람들은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표현의 욕구가 가장 많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유아기부터이다. 유아는 주변을
표현이 이러한 관계성의 표출이라 본다면, 어린이들을 둘러싼 세계와의 관계성이 그들의 표현을 성립시켜 나간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미술교육이 어린이들 속에 잠재하는 능력의 顯在化를 목표로 삼는다고 가정할 때, 어린이들에게 작용하는 타인(교사, 어른)의 존재 역시 표현활동을 형성하는 대단
활동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유희적, 탐색적 미술활동이어야 한다. 또한 미술적 활동은 사회적 성장과 창의력 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며 정신적․ 심리적 문제를 조형 활동으로 표출하여 내적 만족감을 느끼게 하여 능동적 인간으로 성장하게 한다(조진식,2000). 즉, 적극적인 표현중심으로 전개되는 미
I. 서론
미술활동은 인류의 기원과 시작을 같이 한다. 처음에는 일상생활에서의 의식주를 해결해야만 하는 필요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점차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간의 노력에 의해 끊임없이 발전되어 왔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욕구는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