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에 있어 미술교과교육에 대한고찰
Ⅰ. 서론
현대사회는 후기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의 정착에 의해서 장애아에 대한 생각들이 상대적이고 다원화 되었으며 장애아 미술교육에 대한 생각도 변화하였다. 즉 미술의 범위와 대상에 대한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 보
미술수업을 담당하는 사례가 부족하고, 미술전담 교사들의 자질이 부족하여 전문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정신지체 학생의 특성에 맞는 미술프로그램이 부족하고, 미술실 및 각종 기자재 전무 등 각종 지원의 미비를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수학교 미술교육에 대한 조사 및 다양한 연
대한 복종이나 협동적 움직임
④ 책임전가, 반동형성, 부정, 대치 혹은 주지화와 같은 전통적인 심리적 기제를 통한 상황의 왜곡
2) 교사의 탈진
제 12장 특수아동의 부모심리
모든 부모들은 세상의 누구보다 자기 자녀가 완전하게 태어나 성장하기를 원하면서 훌륭한 사람으로 잘 기르기 위하여 엄
정신지체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서서히 바뀌기 시작하였다. 1930-1950년까지 시설수용이 인간발달에 좋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시설은 축소, 감소되고 특수학급이 증가하면서 1960년대에는 정신지체아의 심리 특성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면서 교육가능성을 확인하기위한 연구도 이루어졌
정신지체아동 : 자조와 직업적 기술 학습 가능아동
-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아동 : 통제된 환경에서 사회적 적응을 할 수 있는 아동.
3) 정신지체아의 특성
① 인지기능이 지체되어 같은 연령의 또래만큼 효율적이고 유능하게 학습할 수 없다.
② 일반화와 개념화가 느리고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