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하는 1980년대 이후 현대의 예술에 대한 시대적 진단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기로 하자.
Ⅶ. 포스트모더니즘
레디메이드와 같은 일상생활의 진부한 것들 또는 하찮고 싸구려와 같은 것들이 미술작품에 등장하고 사진이 그대로 미술작품으로 제시되는 현대미술의 풍경을 보면
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것, 모든 고급한 예술도 대중적 상품으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특징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영화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징후가 가장 잘 드러날 수 있는 매체로서 최신의 테크놀로지를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양한 특성을 가장 대중적
대중의 수동적인 향유에서 보다 적극적인 수요로의 변화이다. 팝 아트의 출현과 함께 사실상 회화의 광고 포스터는 신문, 잡지의 삽화 거리 또는 인물의 사진, 만화, 기타의 일상적 이미지의 복제와의 경제성은 소멸되었다.
대중매체시대에 있어서의 팝아트의 혁신성은 기존의 고급 미술, 순수미술
포스트모더니즘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