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
매체
는 사진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야기’라는 요소를 강조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그러나 순수
한 나레이션을 넘어서서 서술을 중요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그는 광고에서 나오는 제품 설
명 방식을 패러디 했지만 거의 목소리는 일반 광고와는 달리 약간 공허한 말투도 전달된다.
예1.
미술의 난해함은 이렇게 기존의 미술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보여주는데, 그래서 와이츠(Weitz)와 같은 분석미학자는 “예술은 정의할 수 없다”고 까지 주장하기에 이르는지도 모른다. 다음 장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하는 1980년대 이후 현대의 예술에 대한 시대적
포스트모더니즘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
모더니즘의 중요한 특성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우리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한국자본주의의 세계체제로의 편입과 80년대 중반이후의 문화와 소비 행태의 변화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의 영향력의 증대를 통해서 제거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미 우리사회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징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