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회화>
I. 원시 미술
인류의 언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것처럼 회화 역시 그 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그 활동의 기원을 고대 원시인들의 삶 속에서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고대 원시인들이 미술 활동을 했다는 역사적 증거는 기원전 15,000년 전에 발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인체의 이상미를 추구하고자 했다.
그리스미술은 세 시기로 구분된다.
원래 그리스조각은 크소아논 형이라는 작고 단순한 조각 양식에서 출발하였으나 B.C7세기에 이집트 대조각에 큰 영향을 받아 그리스에서도 대조각이 출현하게 되었다. 초기 그리스미술양식을 아
미술관(art museum/gallery etc.)이란 용어는 미술품 을 매개로 특정분야의 문화공간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널리 사용하고 있지만 미술관은 넓은 의미의 박물관 속에 포함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제 1조 2항에 "미술관 이라 함은 박물관으로서 회화, 조각, 공예 , 건축,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들이었다. 그들의 작품창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술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원시인들은 무엇이 그림이고 무엇이 현실인지를 잘 분간하지 못했던 것 같다.)
창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종교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를 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당시의 작품,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