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 논란
위작 판별 기준 3가지
1.전문가의 '감'
2. 적외선 검사, 탄소측정 의 비파괴적 검사방식
3. 재료분석
이것은 최종적인 위작 분별법이고 또한 파괴적 검사방식이어서, 활동 시기가 비슷한 위작이면 동일한 재료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100% 확실한 검사법은 아니라고 함
작품에 집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대박을 터트렸다는 반응이었다. 또 미술투자가 주식 투자와 닮았다는 기사가 많이 보도됨으로 인해 금전적인 투자의 수단으로만 평가되고 있다.
또 거래되고 관심 받는 미술품들이 너무나 한정적이라는 것이 문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이중섭박수근 두 화
미술품감정연구소와 제휴하여 감정업무에 필요한 정책적 제반 업무를 지원받고 있다.
시대별, 작가별 재료의 시료채취 분석데이터를 통해 객관적, 실증적 증빙근거에 의한 감정을 하고, 박수근, 이중섭, 이상범, 변관식 등 300여 명의 작가의 검증된 작품 만 여 점을 기준작으로 하여 시기별 주제별 유
박수근(朴壽根1914-1965)이다. 박수근은 담배 은박지 그림으로 잘 알려진 ‘황소’의 작가 이중섭, 동화적인 서정성으로 당대에 이름을 알린 장욱진과 더불어 우리나라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거목(巨木)이자 독학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창조한, 그야말로 신념을 상징하는 작가이다. 박수근은 오늘날 삶
미술계는 양적 팽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아직 초기단계이긴 하지만 경매시장도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향후 한국 미술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적한 문제를 해결해야할 과제도 안고 있다.
박수근·이중섭작품 등을 중심으로 위작 논란이 이어지고 있으며, 한국 미술계의 큰 축이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