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형식을 현대적인 미감에 맞게 더욱 세련시키고 완성시키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미적인 감각이나 예술적 형상성은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을 철저하게 구현하고 사회주의적 이념을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을 때만 그 의미가 있다. 즉, 민족적인 형식을 바탕으로 삼고 거기에 사회주의
혁명이 있었다. 첫 번째가 13-16세기 문예부흥기로 고대 희랍문화에서 그 정신적 기조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가 18세기 계몽운동기로 이 시대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다. 마지막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의 낭만주의시기로 이 시대는 인도 문화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았다. 그런데 1
미적인 감각이나 예술적 형상성은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을 철저하게 구현하고 사회주의적 이념을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을 때만 그 의미가 있다. 즉 민족적인 형식을 바탕으로 삼고 거기에 사회주의적 내용을 지니게 함으로써만 인민대중의 생활감정에 맞는 혁명적인 문학예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
혁명정신의 초석으로서의 아방가르드
- 아방가르드Avant-Garde : 前衛 advance guard, 戰術vanguard
- 아방가르드는 메사아적 열정을 지니고 있는 낭만적 유토피아에서 비롯
- 모더니티의 구상이 과거에 대한 철저한 비판과 아울러 변화 및 미래의 가치들에 대한 일정한 헌신을 함축하는 것이라면, 아방가르
미적 탈소외의 세가지 요건
- 개인의 창조적 능력이 완전히 개발될 것
- 노동의 성격이 점차 미학적으로 변해갈 것
- 모든 사람들이 예술의 전 영역에서 예술적 성취를 거두도록 개발될 것
따라서 어리석은 대중이 천재들에 종속되었던 상황이 전복되면, 미적 인간의
출현시기가 무르익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