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접점은 무엇인가에 문제의식을 둔다. 이에 문자언어예술과 시각이미지예술을 소통하고 있는 것은 곧 의경이 공간에 대한 審美를 중요한 미학적 표지로 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중국초기영화사에서 間斷하게 이어져온 영화의 민족형식에 대한 토론을 중국미학범주와 연계하여 봄으로써, 문
. 우리 나라 정부에서도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문화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정책방안 모색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Ⅱ. 문화정책의 범주
1. 조직문화 범주
- 권위주의적, 가부장적인 조직관행, 관습 타파
- 민주적 사업기풍의 수립
- 조직과 의식의 균형 발전
- 노동자의 민주적 행동양식 창출
범주
2.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판소리는 원래 하층민 출신의 소리꾼인 광대가 나타나 설화를 소재로 그것을 흥행 목적에 맞게 수정․확대하면서 사설을 만듦으로써 생성되었던 것으로, 18세기 초기에 대체로 형성되어 19세기에 들면서 그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 시대에 판소리 사설은
범주적 접근을 시도하려는 것에 반해 특질 관점에서는 차원적 접근을 주장하기 때문이다. 차원적 접근이란 성격장애를 정상성격과 질적으로 다른 범주로 보지 않고 정상성격의 연장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민경환, 『성격심리학』, 파주:법문사, 2002, p.275
그러므로 차원적인 스펙트럼만 존재할 뿐 정
범주
‘판소리계 소설’ 의 범주를 규정하는 기준은 우선 소설의 내용이 판소리로 불려진다는 것인데 이를 다음의 세가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현재 판소리로 불려지고 있는 소설
2) 과거에 판소리로 불려졌던 소설
3) 미래에 판소리로 불려질 소설
이 가운데 1)에 속하는 작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