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이번 과제에서는 남, 북한문학사가 그의 문학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데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많은 이질성이 발견된다. 우선 북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주제, 즉 사상성을 중시하는데 비해 남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문예미학적인 의미에 초점
미학적 개념이 중국예술 창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중요한 이론 가운데에는, 고개지의 ‘以形寫神’ 과 장조(張操)의‘밖으로는 자연의 조화를 배우고, 안으로 마음의 근원을 터득한다. (外師造化,中得心源)’는 설, 회화이론가인 종병이 ‘마음을 맑게 하고 觀道하라’라고 말한 점, 역대명화기의
Ⅰ. 서 론
1970년대의 우리나라의 가난한 소외계층과 공장 근로자들이 어려웠던 시절을 바탕으로 당시의 사회문제 중 일면을 제재로 다루고 있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자본가 계급 착취의 피해를 본 한 가정이 이로 인해 몰락하고 또다시 극복해가는 눈물겨운 이야기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노
세계관의 중심이라고 보는 주체철학을 완성하였던 것이 점차 북한식 김일성 유일 통치사상으로 변질되었던 것이 바로 주체사상의 과정이다.1) 주체미학은 바로 이같은 과정에서 연동적으로 이루어진 사상체계이며, 김일성이 창시한 것처럼 되어있으나 실제로는 황장엽이 주체사상을 확립하는데 절대
세계관과 미학」, <문학과지성>, 1979년 가을.
이러한 논의의 연장선상에 김치수와 김우창이 있다. 김치수, 「산업사회에 있어서 소설의 변화」, <문학과지성>, 1979년 가을. ; 이성과 감성의 대조, 대조법과 반복법에 의한 시적 효과를 불러 일으킨다. / 김우창, 「산업시대의 문학」, <문학과지성>, 197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