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무엇보다 보상심의위원회 등에서 민주화운동의 판단 근거로 삼고 있는 ‘엘리트주의적 민주주의’ 발상이 극복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엘리트주의적 민주주의’가 담고 있는 내용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이론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민주주의 그 자체와 동일시 될 수 없다
1. 공자의 시대적 배경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방랑생활 동안 당대 民衆生活을 소재로 한 20여편의 시를 남겼다. 이 시기 김시습의 신분모순에 대한 초보적 자각과 세조의 패도정치에 대한 소극적 저항에 바탕한 민본의식은 앞에서 논한 방랑동기를 통해 그 대강이 드러났다 하겠는데 민본시에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어졌던 것이다.
퇴계 이황은 율곡 이이와 더불어 조선의 2대 성리학자로 손꼽힌다. 성균관 대사성 등의 고위 관직을 역임하는 동안에도 벼슬이나 물욕에 눈이 멀지 않고 오직 학문 정진을 위해 힘썼던 퇴계의 철학사상에 기반을 둔 성현정치사상, 민본정치사상, 정치정책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것으로 생각했다. 그들은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이러한 자연권을 천부인권론으로 여기며 절대 왕정에 맞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주장했다. 그리고 그들은 최소 국가를 지향하면서 사회에서 최소의 안전과 질서를 위해 사회 계약론을 제기했는데,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루소와 로크와 홉스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