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졌던 것이다.
퇴계 이황은 율곡 이이와 더불어 조선의 2대 성리학자로 손꼽힌다. 성균관 대사성 등의 고위 관직을 역임하는 동안에도 벼슬이나 물욕에 눈이 멀지 않고 오직 학문 정진을 위해 힘썼던 퇴계의 철학사상에 기반을 둔 성현정치사상, 민본정치사상, 정치정책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승지직 등을 역임하여 중앙관서의 청요직을 두루 거쳤다. 아울러 청주목사와 황해도관찰사를 맡아서 지방의 외직에 대한 경험까지 쌓는 동안, 자연스럽게 일선 정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하였고, 이러한 정치적 식견과 왕의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40세 무렵 정국을 주도하는 인물로 부상하였다.
정치세력의 합류로 학문의 교류가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는데, 화담학파가 연구하던 소옹(邵雍) 상수학(象數學)이나 역학, 잡학 등 국정 운영에 필요한 학문의 발전을 가져왔다. 더불어 서인-남인 연립정권이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했기 때문에 퇴계 이황의 학문과 율곡의 학문이 활발한 교류를 통해 융
한국문학 역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일제의 사상 탄압 정책은 1932년에 신간회 해체와 카프 문인들의 1,2차 검거에 연이어 카프해산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문학 운동의 조직적 구심점을 잃게 되었으며 현실 비판적인 작품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문학의 탈정치화 경향이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