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조직은 제후를 그 밑에 두고 따르게 했던 소위 봉건 제도에다 제사를 함께 지내는 종족 관계로서 주 왕실에 달려 있었고, 게다가 이 관계는 씨족을 달리하는 제후국 이하와의 사이에도 사직을 받들어 모시는 일로 연장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주나라는 봉건국가라기보다도 오히려 제정일치
공자시대 周末社會는 권력정치적 성격을 갖는 사회이기 때문에 권력을 소유한 者들간에 투쟁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통합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혼란의 연속 이였으며 국가나 만족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간에 일체감도 없었다. 공자는 이러한 사회적 혼란을 예라는 보편적 행위규
사상적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공자의 예에 비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분별력으로서의 사회성을 지닌 맹자의 의가 나타내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맹자는 인의를 바탕으로 한 도덕정치, 즉 덕치주의를 이상으로 하며 민본주의에 입각한 왕도정치를 역설하였다.
2)왕도정치의 개념과
1. 공자의 사상과 정치이론
공자는 춘추시대의 인물이다. 춘추시대는 주나라의 예제가 무너지고 새로운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채 과도기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었다. 수많은 사상가들이 출현하여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공자의 중용철학이다. 고
역사발전의 주체
2) 왕도정치를 통한 대동사회의 구현(성인에 의한 덕치)
⦁개인의 도덕적 완성이 사회윤리의 완성으로 발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국가윤리의 완성으로까지 확정된다는 사고방식은 자연스럽게 국가를 이끌어가는 군주 역시 도덕적으로 군자가 되어야 한다는 왕도정치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