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파계승에 대한 풍자, 양반에 대한 모욕, 남녀의 대립과 갈등, 서민생활의 실상과 애환 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각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대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이들 서낭제 탈놀음은 향촌형 가면극으로, 토착적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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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면극의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현전하는 탈놀이의 상연시기와 시간은 각 지방에 따라 다르나, 주로 음력 정월 대보름과 4월 8일, 5월 단오, 팔월 추석 등의 명절놀이로서 놀았고, 그 외에 나라의 경사 때나 기우제 행사로도 동원되어 연희되었다. 상연시간은 일반적으로 저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