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하고 보고서를 쓰는 형식의 현장학습이 진행되기도 한다.
박물관도 크게 보면 현장학습과 같은 성격을 가지며 특히 역사의 중심지였던 지역에 박물관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 박물관은 주로 그 지역에서 발전한 국가나 문화, 또는 그 지역에서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들과 관련된 유물들을 보관 &
신라왕과 신라, 토우를 구하고 죽는 여자주인공을 다룬 슬픈 애니메이션을 보고 노랗고 빨간 가을 길을 걸어 민속 공예 체험장으로 갔다.
생각보다 소박한 가게였다. 컨테이너 건물에 할머니 한분, 할아버지 한분이 계셨다. 민속공예라고 해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들 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면서 갔
박물관은 문화적 관광지, 휴식지, 국민에게 자랑거리가 되고 있는 다른 외국의 박물관들과는 달리 이와 같은 편견 속에서 탈피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리고 과연 박물관은 지루하고 과거의 유물을 일률적으로 나열하기만 하는 공간일 뿐인가? 여기서 나는 경복궁 내에 소재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國
박물관의 경우 그 곳을 방문하기 위해 그 나라를 가고 싶을 정도로 박물관의 역할은 크다 하겠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을 만큼의 규모와 전시물을 가지고 있는 박물관이 드문 현실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작년 10월에 재개관한 국립중앙박물관은 무료입장까지 하면서 큰 호응
국립중앙박물관’을 target 으로 선정하였다.
앞으로도 말하겠지만 국립 중앙 박물관은 일제시대와 해방, 전쟁, 남북분단을 거치며 유물 발굴 및 보존, 수집 및 연구 등 박물관 본연의 기능뿐 아니라 한국의 국가정통성을 상징하는 대표기관이다. 용산으로 이전 후 세계적인 규모의 첨단 박물관으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