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교육은 상상력(imageination)을 만들어 주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Ⅱ. 민속신앙(민간신앙)의 의미
민속신앙이라는 어휘는 아직 학문상으로 명확하게 규정된 학술어가 아니다. 따라서 그 개념은 막연하고 사람들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종교민족학 또는 종교민속학이 진전됨에 따라
민간신앙이라는 애매한 용어와 개념은 우리의 종교전통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대신 巫라는 종교의 용어로 대체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는 무속신과 가신을 편의상 구분하기 위해서, 가신을 공간적인 신의 개념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장주근,민간신앙,「한국민속대관3」,고려대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Ⅰ. 민속마을
마을이란 하나의 지역집단일 뿐만이 아니라 두레나 품앗이 그리고 계를 같이하는 생산 활동의 단위이고, 마을 내에 관혼상제의 계기가 생기면 마을사람들이 자기의 일과 같이 몸부주를 하며 서로 돕는 의례집단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같이 모시는 동제를 거행하는 신앙집단이기도 하였
Ⅰ. 한국의 신앙민속신앙의 종류는 다양하여 계절제를 비롯하여 가신신앙마을, 신앙무속, 신앙점복, 신앙예조풍수, 신앙독경, 신앙영웅, 신앙자연물, 신앙사귀, 신앙금기주부주술민속의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민속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