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족 자주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역사, 문화에 짙게 드리워져 있는 사대적 의식과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청산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난 100여 년의 역사와 현재 우리 사회의 문화는 ‘사대(事大)의 교과서’이다. 교육운동은 이 ‘사대의 교과서’를
Ⅰ. 서론
전반적인 민족교육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역시 한국사와 한국사상사 `교육`이라는 측면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자기 나라의 역사와 사상 그리고 문화에 대한 애정과 그것을 감식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한다는 주장에는 누구나 동의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표면상 그런 것이고, 실제
Ⅰ. 서론
`민족(혹은 국민)`(nation), `교육` 그리고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의 `민족교육`에 대한 세밀한 개념정의에 대해 새삼스레 이것저것 늘어놓지 않으려 한다. 혹 그 같은 용어에 거부반응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 국내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의 한국인 교육`이라는 인상이 먼저 와 닿을는
민족의 생존을 담보해나갈 길은 무엇인가?
과제는 역시 지난 100여 년 민족사의 미해결 과제로 남아 있는 ‘민족의 자주권 확보’이다. 이미 세계 자본의 공세는 노동자의 생존권 문제를 넘어서서 민족 구성원 대다수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민족의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화에 포섭된 한국의 상황
Ⅰ 서론
과거의 민족교육은 역사적 상황에 따라 외부 세력에 대항하여 민족의 단결을 도모하는 교육이었다. 그러나 점차 세계화 되어가는 시대 상황에 발맞추어, 기존의 폐쇄적인 민족교육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생겼다. 기존의 사전적 의미로서의 ‘민족교육’은 민족의식을 토대로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