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전반적인 민족교육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역시 한국사와 한국사상사 `교육`이라는 측면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자기 나라의 역사와 사상 그리고 문화에 대한 애정과 그것을 감식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한다는 주장에는 누구나 동의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표면상 그런 것이고, 실제
Ⅰ. 서론
민족 자주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역사, 문화에 짙게 드리워져 있는 사대적 의식과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청산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난 100여 년의 역사와 현재 우리 사회의 문화는 ‘사대(事大)의 교과서’이다. 교육운동은 이 ‘사대의 교과서’를
취약한 경제 구조를 갖고 있는 한국 사회가 매년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소비적인 경제외적 분단비용을 감내하며, 세계자본과의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 더군다나, 한반도에서 전쟁 위기가 심화되어 불안한 여건이 조성된다면 한국 경제의 파탄은 거의 필연적인 것으로 예측된다.
재일조선인, 재일한국인, 재일동포, 재일교포, 재일코리안 등 다양한데 이것은 국내에서 그들을 규정하며 주체를 강조하는 말이다. 자이니치는 그들이 ‘일본사회’ 안에서 불리는 명칭으로 재일(在日)의 일본식 발음이다. 내부자의 시각에서 본 그들이 아닌 좀 더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그들의 삶에 다
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시아의 시베리아 개발추진에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생활터전을 닦고 한인사회를 이룩했다. 이 가운데 한인민족운동의 중심지가 된 곳은 블라디보스톡(해삼위)이었다. 이곳에는 1893년에 이미 한인들의 밀집 거류지가 형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