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라는 구호와 더불어 한국사 교육이 강화되고 국민윤리 과목이 개설 - 그 과목의 한 부분은 한국의 전통사상에 할애되었다 - 되었던 적이 있다. 그 때 그들은 고시(攷試)의 필수과목으로 채택되기까지 했다. 허나 그 시대를 산 사람들에게 그들은 지극히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많은 사람들
의식, 마음가짐, 얼굴, 교사의 손, 교사의 길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제2장에서는 교육의 터전, 교육의 풍토, 교육의 길, 근대화가 뜻하는 바, 민족주의의 바른 해석 등 교사의 길에 들어서는 사람들에게 기본이 되어야할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교육은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어린이들에게
민족자결의 원칙"에 인근 피억압민족에 영향을 끼쳤고, 이어 1918년 1월 미국의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를 선언했다. 두 선언이 함축하는 의미는 달랐지만 전자로 인해 사회주의 사상을 통한 민족해방투쟁의 길이 열리게 되었고 후자는 전제주의를 이긴 민주주의의 자유, 평등사상을 등에 업고 우
교육을 진흥시킨다.
ⓓ 각종 상공업기관을 만들어 단체의 재정과 국민의 부력을 증진하게 한다는 목적으로 출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1907년 평양에 대성학교를 설립하고 평양과 대구에 출판기관인 태극회관을 건립하였으며, 평양에 도자기회사를 설립하여 민족산업 육성에도 힘
민족의식으로 의병운동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고, 이러한 의병운동은 농민운동과 위정척사사상의 영향을 받아 등장하는 데, 서구의 배척과 고종 황제의 권한 강화를 주장하였다. 각기 의병운동과 (애국) 계몽․자강운동 등으로 발전한 위정척사파와 개화파는 일제하에 신민회(1907년) 결성으로 어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