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조직을 자처했지만 사회운동이나 문화 운동 어느 방면에도 존재성을 드러낼 만큼 기반을 분명하게 정립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닌다. 권영민, 『한국계급문학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⑵ 파스큘라(PASKYULA)
현실도피적인 이상주의적 색체를 짙게 드러내고 있는 동인지『백조』는 식민지 현실에
학(1955년까지)
「나의 역정(歷程) - 시주(詩酒) 반생(半生) 자서(自敍)」 조지훈, 「나의 역정(歷程) - 시주(詩酒) 반생(半生) 자서(自敍)」, 『조지훈 전집』(3), 나남출판, pp.198 - 206.
발췌 및요약
내가 시를 처음 습작한 것은 열여섯 살 때의 일이다. 나의 슬픔은 사춘기의 생리로 인하여 더욱 짙어졌음
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
10여년 사이에도 무수한 민란으로 나타났었다. 대부분 한 지역의 봉건관료와 양반지주들의 횡포에 반발하여 일어난 이들 민란은 전국에 걸쳐 일어나게 되지만 그것이 지방적인 이해관계를 넘어서서 부패한 봉건 권력과 외세의 침략에 반대하는 투쟁목표를 제시하는 농민전쟁으로 까지 발전한 데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