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적 측면과 서정적 측면, 그리고 문화적 호소력을 바탕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7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한 영화의 원동력을 찾기 위해 영화 자체, 즉 서사와 서정의 측면에 주목하였다. 또한 외화의 경우 ‘문화적 호소력’이 영화가 흥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매개변수이기에, 이에 대한 분석을 시
민족주의 시대
제 1절 모순의 노출과 풍속의 개량
개화기는 조선 후기 사회의 모순 해결이라는 임무를 맡은 시대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나라를 잃게 되는 가장 비극적인 시대에 속한다. 이는 주자주의에 깊게 입각해 있던 사회양상을 민족주의와 계몽주의라는 두 갈래로 변모시키지만, 그것은 외
서사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기반으로 구조화하고, 하나의 특정한 형식으로 구체화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상의 언어를 담론의 형식으로 표출하고 있는 국문체다. 신소설의 서사 담론을 보면 시간을 범주화하고 모든 대상의 개별성을 규정하는 것
서사시로
노래와 서사시 간에 차이 : 이야기 방식
노래는 압축적, 서사시는 폭 넓게 묘사 / 노래는 구전되는 것, 서사시는 문학의 대 형식으로 문자를 통해 전승.
- 니벨룽겐의 노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본래 독자적이었던 두 개의 노래가 점점 팽창하여 서로 만나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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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구조를 드러내고 있다. 먼저, 시 '황일’의 서술구조에 드러난 기법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백석 시의 형태적 특질을 연구하는 일례로 삼고자 한다.
Ⅱ. 본론
1. 서술구조의 일례 - <黃日>의 분석
1-1. <黃日> 이미지의 구조화
백석 시 전반에 드러나는 그 형태적 특성은 우선, 서술체의 긴 문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