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신소설에서 서사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기반으로 구조화하고, 하나의 특정한 형식으로 구체화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상의 언어를 담론의 형식으로 표출하고 있는 국문체다. 신소설의 서사 담론을 보면 시간을 범주화하고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행적은 당대의 친일, 친미 지식인들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어 일본어로 말하고 일본인의 정신을 따르자고 주장했던 것은 이인직의 문학사에 있어 치욕으로 남는다. 이 장에선 이인직의 혈의루를 읽고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어보기로 하자
으며 다시 일본에 다녀와서 수궁가를 공연하다. 원각사에 이어 어성좌(御成座)·단성사(團成社)·연흥사(演興社) 등의 극장이 건립되었으며 원각사의 신극운동은 약 1년 반 계속되다가 1910년 막을 내렸다.
2. 은세계줄거리
강릉에서 인자하고 덕 있던 부자 최병도를 강릉감사 정씨가 잡아들여 말
장치일지도 모른다. ‘이제 서구의 과학을 믿고, 신문물을 받아드려야 할 시점에서 아직도 미신을 믿을 것인가, 까마귀가 울어도 좋은 소식이 왔다. 무지한 국민들아! 이제 그런 미신 따위는 믿지 말고, 교육받아서 의식을 계몽하자!’라는 의미가 숨겨있을 지도 모른다는 조금은 거창한 생각을 했다.
대량발간을 끌어냈다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등장한 딱지본 대중소설은 이러한 근대적 출판물의 변화과정과 상업적 이익의 결합, 대중독자들의 취향의 변화 등을 아울러 대중문화의 변화양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강희, 「딱지본 대중소설의 형성과 전개」, 대중서사연구 제15호(2006. 6), pp.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