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는 초현세적 자아에 대한 견해와 매개 원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의 개인들에게 “자신을 돌아보는 힘”을 갖게 하는 방법과 절차를 제공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자기의 행위만이 아니라 존재론적인 본성을 돌아볼 수 있게 하고 스스로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종교분쟁 배경과 개괄]
북아일랜드 분쟁이 일어난 시기와 그 배경을 제시하기 전에 미리 염두 할 것은 분쟁의 계기가 마련되었던 1968년 이전부터 성공회와 가톨릭의 대립은 계속 되어왔다는 것이다.
1900년대에 들어 영국에서의 인종적 갈등과 긴장은 새로운 두 가지 요소 때문이었다. 그 하나는
3.갈퉁의 평화이론으로 적용하기
-나이지리아 종교분쟁에서 폭력은 분명히 존재
갈퉁은 폭력을 일반적 개념에서 확대시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모독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나이지리아 종교분쟁에서 폭력은 분명히 존재한다. 종교라는 차이에서 비롯하여, 상대 종교를 공격하는 일은 인간의
분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정체성에 기반한 민족은 과거 세계를 변화시킨 거대한 담론인 정치와 경제의 이데올로기를 대신하여 20세기 후반, 즉 탈냉전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제이자 가장 비극적인 요인 중의 하나가 되었다. 아프리카에서,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할 것 없이 전지구적으로 문화공동체라
서론 - 세계각국 종교분쟁 지역
세계 종교분쟁의 원인은?
(1) 종교적 배타성
자기 종교의 우월성 강조
타 종교에 대한 이해 부족
(2) 국경선과 종교 분포의 불일치
한 국가 체계 내에서 민족구성과 종교분포가
다를 경우 빈번한 종교갈등 발생
(3) 경제적 격차와 이해관계 차이
- 영토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