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가 권력이나 이익 집단으로서 성장하려고 하지도 않고, 사회적 의사 결정에 직접 나서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종교는 초현세적 자아에 대한 견해를 기초로 특정한 지역과 특정한 시기마다 문화 종합을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로의 변혁기에 서 있는 지금 적합한 문
한국 종교문화의 특성에 대한 연구
1. 머리말
한국 교회는 주변의 여러 가지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것이다. 원래 복음이 전파된 토양이 그대로 존속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교회가 설립된 이후로 주변 문화의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러한 교회 속의
종교와 사회통합’이라는 주제는 불가피하게 종교의 문화지체현상을 드러낼 뿐이다. 사회변동과의 관련에서 앞서 지적한 종교의 독립 종속변수 논의도 다르지 않다. 종교사가 서술하는 ‘증언’에 의하면 그것도 ‘종교’가 남겨놓은 의식의 잔영(殘影)이 아직 생동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다. 이른바 선진국은 근대화의 발전 모델이 되었고 후진국은 그것을 추종하기에 바빴다. 서구의 이론가들도 그러한 모델에 심취하였고, 여러 가지 이론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근대화”와 “서구화”는 서로 호환되는 개념이 되었다. 더욱이 후진국의 관
문화사회를 낳았다. 하지만 한국사회에서는 여전히 한민족이라는 단일민족주의에 갇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부터 다문화가정의 증가와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은 진행되고 있었지만, 그것을 인식하는 데에 있어서 한계점들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한국사회에서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얼마나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