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테네 민주주의의 발전은 현대 정치사상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물론 몇몇의 중심사상, 일례로 인간은 ‘권리’를 소유한 ‘개인’이라는 현대 자유주의 관념은 그 연원이 아테네에까지 직접 연계될 수는 없지만, 시민들 간의 평등, 자유, 법과 정의의 존중이라는 아테네의 정치적 이상
, 이것이 아테네 민주주의 이행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에렌버그, 1991: 71-72).
아리스토텔레스는 국가가 다양한 부류의 국민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하나의 통치방식이 가장 좋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하였다. 오히려 국가를 통치하는 방식이 다양할 수 있고 현실에서 빈자와 부자의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란다ꡑ는 말이 있듯이, 그 후 많은 국가의 국민들이 생명을 바치면서 민주주의를 쟁취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민주주의체제 하에서는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로 인해 일어나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형식적인 정치적 평등을 때때로 위협한다. 하지만 노동계급 등 하층계급에게
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나아간다. 프랑스적 상황의 민족주의는 계몽사상의 세례를 받은 혁명 세력들이 절대왕정과는 다른 근대 민주주의 공화제를 구현하기 위한 이념이자 운동이었던 반면, 19세기 중반 독인의 민족주의는 나폴레옹의 정복 전쟁에 대한 정치적 반작용으
민주주의 제도를 뒷받침하는 행위자들의 역할일 것이다.
한국 사회는 정치를 회복해야 한다. 신자유주의의 침투와 함께 탈정치화 담론이 형성되면 기득권의 최대 이익구조가 유지될 뿐이고, 정치의 견제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면 정치의 질을 높여야 한다. 정치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의를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