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치 참여의 하락
앞에서 논한 엘리트의 부패는 정치적 참여의 하락과 , 사회 경제권의 악화와 연관되어 있다. 민주화 이후 대선, 총선, 지방선거를 막론하고 투표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다른 분야에서의 정치적 무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대선의 경우 1987년 89.2%에서 2007년 63.0%로 떨어졌
문화에 뿌리를 둔 문화권으로서 중국, 일본, 한국의 역사에 집중이 되는데, 이들 나라들의 고급문화와 문자의 기본 체계는 주로 고대 중국에 기원을 둔다. 이 문화권은 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당제국의 출현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 배경으로는 정치·군사 면에서 당과 주변 각국간의 긴밀
정치권력을 정당화 할 수 있음을 일찍이 간파한 것이다.
농업 중심 사회에서 탄생하고 발전한 유교문화권의 농본주의 사상은 사회 구성원을 지배하는 사상으로써의 기능도 수행하였다. 사농공상(士農工商) 사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조선시대에 사(士), 즉 사대부들 다음으로 중시되었던 것이 농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이다. 유교자본주의는 1960, 70년대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유교문화권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하나의 논리이다. 또한 유교자본주의는 그동안의 정치 경제 발전을 저
세계에서 갖는 적합성 문제인 것이다. 정진성, “인권의 보편성과 특수성”, 21세기의 인권, 한길사, 2000, p98
인권이 국가간의 외교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시대에서 자신들의 이해범주 내에서만 인권을 다루는 태도는 제 3세계에서의 특수성 주장을 더욱 강화시켰다. 서구 중심주의에 대한 도전은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