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이 땅의 젊은이들은 ꡒ서러움 모두 버리고 나 이제 가노라ꡓ를 목청껏 외쳐부른 뒤 어깨를 걸고 정의를 향한 걸음을 재촉했다. 이들 에게 ꡐ아침이슬ꡑ은 시위를 알리는 신호탄이자 역사에 이 한몸 아낌없이바치겠다는 다짐이었다. 민중가요는 1980년대 대중문화를 거론하는데 있어
민중가요의 많은 성공을 이루게 되고, 노동가요를 전담하는 노래운동 단체를 태동시키게 되는 계기를 맞는다. 노동가요가, 우리 시대 노래운동의 최대 과제였던 소시민성의 극복의 성공을 말해주는 것이라면, `노래를 찾는 사람들`로 대표되는 합법적 대중문화 공간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은 우리의 민
가요
80년대 대학가의 민중가요는 이전까지의 행진곡풍의 데모노래가 대부분 구호성이 강했던 것과 달리, 강한 서정성을 띠게 되어 당시의 사회상황을 삶 전체 속에 받아들임으로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에게도 확산되어 80년대노래운동의 기반을 확립하게 된다.
80년대 대표적 민중가요의
생각하여, 사건을 좀더 객관적으로 보고자하는 요구들이 생겨났으며, 이로 인하여 보다 복잡한 논리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대가 요구하는 사항들이 바뀌게 되자 민중가요 또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전 시기에 필요했던, 행진곡들과는 다르게, 자신에 대한 성찰과, 주위 현실에 대한 좀
문화적 지향과 욕구는 하나의 예술 매체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아이러니컬한 것이 있다. 좀 더 나은 것, 많은 것을 요구하는 우리의 대중이 왜 전통음악이나 클래식과 같은 소위 고급음악에는 익숙하지 못한가. 그것은 대중가요가 귀에 익숙하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이러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