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폭력과 그에 저항했던 역사적 경험을 기억하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
이 시기 5.18을 기억하는데 가장 앞장을 선 것은 유족, 구속자, 부상자 등 피해당사자들이었다. 사실 당시의 상황에서 이들은 80년 5월 자신들이 당했던 기억을 지울 수조차 없는 형편이었다. 이들에 대한 당국의 감시와 억압 때문
정부 탄생으로까지 이어지는 패러다임의 대변혁을 의미하는 것이며, 앞으로 도래하게 될 문화 권력의 중심에 위치할 것이다. 인터넷 중독으로 표현되는 부정적인 폐인 문화는 문화 변동의 주도적 흐름을 결정하는 더 이상 부정적인 이미지가 아닌 미적 체험을 위한 순례하는 숭고한 자로 보아야 할 것
정부상태라고 규정했지만 광주시민들은 상호간의 협동과 연대를 이루어 냈다. 고조되는 위기가운데서도 동지애와 보살핌의 미덕으로 두려움과 번뇌를 극복할 수 있었다. 광주민중항쟁은 국가치안기구가 와해되었을 때 반드시 혼란과 사회적 위험이 도래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오
구술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해나갔다.
연구자들은 역사 창조의 주역인 인간의 삶을 복원하는 데 구술자료가 갖는 생명력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연구자들이 구술자료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은 역사연구의 지평이 확대된 점과 관련이 있다. 제도사 연구에서 벗어나 사회사와 민중사로 확대되면서
■ 들어가며
교육은 어느 나라에서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인재의 배출과 국민 소질 향상과도 관련이 있으며 과학, 문화 및 사회 전반적인 발전과도 관련이 있어 각 국가나 각 시대의 정부는 일반적으로 모두 교육을 중시했다. 중국의 교육 역사는 유구하고 내용도 풍부하여 교육학의 각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