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오늘날에 이르러 새삼스럽게 인정받게 된 민화는 세상에 환히 노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채 방치되어 왔었다. 속된 그림이라는 누명을 쓴 채 정통화단에서 천대되어 왔고 그 타성으로 인하여 미술사에서도 도외시되어 오랜 세월 억울하게도 빛을 보지 못하고
민화는 아직도 상당수 남아있으며 단군상, 산신령상, 호랑이상 등이 있다. 다시 말해 산악과 신도사상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한국의 기후
우리나라의 기후는 한랭성 기후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몹시 춥고 그 기간 또한 매우 길다. 겨울철이 일년의 삼분의 일에 해당하고 강우량이 식
Ⅰ. 서론
민화는 용(用)의 그림인 동시에 뜻의 그림이다. 단순한 생활주변의 장식용이 아니라 행복을 염원하는 보통사람들의 상징숭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상징화라고 해석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그림의 화제로서 정리되겠는데 민화의 화제는 일반 동양화제(東洋畵題) 거의 전부를 포함하는
실어 담아 놓았다.
예를 들어, 꽃 중의 왕으로 일컬어지는 모란은 그 자태의 화려함으로 인해 부귀를 의미하는 대표적인 상징이며, 물고기그림 중에서 잉어나 쏘가리 등이 공명과 관련한 상징들이다. 어변성룡도는 잉어가 변하여 용이 된다고 하여, 대표적인 입신출세를 소망하는 민화의 화제이다.
담아 놓았다.
예를 들어, 꽃 중의 왕으로 일컬어지는 모란은 그 자태의 화려함으로 인해 부귀를 의미하는 대표적인 상징이며, 물고기그림 중에서 잉어나 쏘가리 등이 공명과 관련한 상징들이다. 어변성룡도는 잉어가 변하여 용이 된다고 하여, 대표적인 입신출세를 소망하는 민화의 화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