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적인 관심
봉재구로서의 바늘에 한정
논의가 관련 어휘로 확대되지 않음
황윤석의 『화음방언자언해』
바(針)을 *방이라는 혼종어로 봄
안옥규(1989)
계림유사의 針曰板捺를 바(布)+로 풀이
베에 쓰는 연장
김민수 외(1997)
√발(刃)+√(刃)’, 칼의 뜻을 가진 두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문학과 사회의 관계가 문제되기 시작한 것은 근대 사회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눈에 보이지 않는 독자에게 자기의 글을 팔아야 했기 때문에 독자의 어느 계층의 눈치를 보아야 할 것인가를 자신이 선택하지 않을 수 없었고 그래서 그 자신이 선택한 독자층에서 , 대개의 경우는 사랑과 존경을
1. 아리랑의 역사
우리나라 민요 가운데 아리랑은 가장 상징적인 노래다. 우리나라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디를 가더라도 아리랑이 없는 곳이 없다. 또 누구나 한 곡쯤 부를 수 있는 노래도 아리랑이다.
옛날부터 아리랑은 식견 높은 양반들이 즐겨 부르던 노래가 아니라 이름조차 알 수 없는 사람들
3. 문헌상에서 보이는 ‘바늘’의 어형들
‘바늘’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서 처음 찾아볼 수 있는데, ‘바늘’이 ‘針’이라 쓰였고 또 신라에서 궁중 바느질을 맡아 보던 관아를 ‘針房’이라 불렀으나, 이 한자어 이외의 고유어가 표기되지는 않았다. ‘바늘’의 고유어 기록은 비록 한자를 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