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라는 용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크가 하나의 예술 양식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스위스의 역사가 부르크하르트 J. Burckhardt에서부터라고 알려져 있다. 그는 치체로네 Der Cicerone(1860)에서 이탈리아 고전주의 양식을 뒤이어 나타난 16세기 후반의 양식을 일
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에서 예술적 표현을 얻었던 균형은 견고한 현실이라기보다 하나의 이상이자 허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어떠한 해결책에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 마지막 순간까지 본질적으로 동적인 시대였다. 그런
바로크 양식은 프랑스에서 가장 화려하게 번성해 루이 13세 시대에 독자적인 바로크예술을 만들었으며, 건축과 공예가 중심이 됨.
종교건축보다 궁전건축과 도시의 외관을 가꾸는데 비중을 두었음.
특히 베르사유 궁전은 절대 왕권이란 이념 아래 모든 것이 인공적으로 다듬어짐.
궁전 안
바로크 양식의 특징들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이루어졌다.
1-1. 근대성(Modernity)의 시작
하나의 질서가 있다. 그 질서는 신으로부터 흘러나온 것이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신의 질서와 자연과학의 질서가 등가적 관계를 이루게 되고 이 사이를 예술가가 자리잡게 된다. 이것이 르네상스
바로크는 프랑스의 고딕 양식이 국제적 성격으로 발전하였던 것처럼 범 유럽적 문화 현상이었으며 국가나 각 지방 특유의 문화권에 따라 서로 상이하게 나타난다. 즉 하나의 공통분모를 같기엔 너무 방대하고 다양한 예술경향이었던 것이다. 궁정적, 카톨릭적 바로크와 시민적, 프로테스탄트적 생활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