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형을 둔 이강토는 일제 앞잡이 행세 일본군을 골탕먹이는 각시탈의 등장 각시탈을 쫓던 이강토는 각시탈이 자기 집으로 향하는 것을 이상히 여김 일본 헌병대장은 각시탈이 찾아간 집에 머물던 어머니를 무참히 살해 분노를 삼킨 이강토는 각시탈을 끈질기게 추격 =
각시’이다. 일명 ‘달팽이 각시’라고 하는데 장가못간 총각이 우렁각시 덕택으로 행복하게 살았으나 신랑의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
각시’이다. 일명 ‘달팽이 각시’라고 하는데 장가못간 총각이 우렁각시 덕택으로 행복하게 살았으나 신랑의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소재들이 자극적인 첩보영화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번 영화는 그 동안의 영화에서 날카롭고, 냉철한 공작원들의 모습을 바탕으로 팽팽한 긴장감을 보여준 것과 다르게, 허술하고 바보같은 모습의 북파공작원을 묘사하며 작품에,,,,,,,,,,,,,,,,,,본문 내용 中 발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