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는 위에도 잠시 언급했듯이 문학작품 내에서 웃음을 주기 위해 등장한다. 이들이 등장함으로써 이야기의 긴장을 누그러뜨릴 수도 있고, 이야기의 진행을 매끄럽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단순하게 한 번 듣고 한 번 웃기위해 등장할 수 있다.
2) 교훈을 주는 바보
두 번째 바보유형은 우
보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문학 속에서는 바보가, 사전적 의미의 바보만이 아닌 그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는 시대를 초월하여 지니는 바보이야기의 공통적인 기능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그 첫 번째는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웃음을 준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바보가 바보 아닌 존재로 변함으로써 교훈을 주는 것이고, 세
교훈과 함께 전해지는 전설같은 이야기 모두가 설화에 포함된다. 우리는 어렸을적에 이불을 덮어 쓰고 보던 ‘전설의 고향’을 봤던 기억이 있는데 그러한 전설들도 모두 포함하는 것이 설화이다. 심청전과 흥부전또한 설화에 포함된다. 이번 과제에서는 설화를 소재로한 문학작품에 대한 것을 조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