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는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그 중 대표 적인 것이 겉똑똑-속바보 장영우의 ‘바보인물의 성격 유형화 시론’에 나와 있는 바보유형의 분류방법이다. 그는 (1)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 못지않게 정신자체가 어리석어서 도저히 어찌해 볼 방도가 없는 바보와 (2) 외양은 멀쩡하고 잘난 척하지만 그
문학사에서도 몸의 개념을 주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몸 담론의 내용은 부분적으로는 서구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지만 90년대 이후 그간 소외되어 온 주변부(여성, 노인, 장애 등)의 담론을 탐구하는 우리의 연구흐름과 맞물려 독자적인 성과를 내놓기 시작했다. 이는 고전문학의 연구에
권선징악을 표명하고 있는 고전문학들에서 선인과 악인을 중심으로 그 갈등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현대 티비 드라마 속에서 선과 악이 뚜렷하게 대비되는 드라마와 모호해진 성향을 보이는 드라마의 예를 살펴보고 그러한 경향이 왜 나타나고 있는지 우리의 견해를 표현하고자 한다.
문학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먼저 성현의 편찬 의식과 동기를 간략히 살펴본 후 『용재총화』의 전반적인 성격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특히 『용재총화』의 소재 소화를 중점적으로 하여 분류, 분석하고 그 유형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총 10권에 이르는 『용재총화』의 내용을 모두 다룰
1) 식민지 현실인식
✱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통치 환경 속에서 농민의 삶의 문제가 사회 전반의 표면으로 부상해 있던 시기
단순히 당대적 삶의 외형적 모습을 모사해내는 것이 아니라, 궁핍상의 표면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러한 궁핍상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모순을 소설의 구조로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