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신의 자유를 어떻게 사용했는가?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고전 9:19). 바울은 자신의 자유와 인간적인 권리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았지 자신의 즐거움을 위하여 사용
론을 체계화한 코페르니쿠스(1473~1543)가 살았던 시대였다. 시대의 대세는 이미 변화와 창조적 활동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일련의 변화만으로 그 동안 묶여있던 중세사회 체제를 단숨에 모두 바꾸었다는 말이 곁코 아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다양한 발전적 인간 활동에도 불구하고
바울의 헬라적 배경, 유대적 배경, 로마와의 관계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2) 가말리엘 문하에서 교육받은 바울 (행22:3)
- 가말리엘은 AD 20-50년경에 걸쳐 예루살렘에서 활동한 장로 가말리엘 1세이다.
- 바울은 법률적 결정을 내릴 권한을 가진 공인된 교사였고 이러한 권위는 그가 그리스도인들
인간밖에, 인간 위에, 다른 존재자로 실존하지 않는 신은 환영이라고 불린다. 따라서 비인간성과 초인간성은 신성의 본질적인 술어가 된다. 종교의 성격은 인간의 본질을 다른 본질로서 직접적으로, 무심결에 무의식적으로 직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대상적으로 직관된 본질이 반성의 객체, 신학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양육하기 원하였고 이것을 위하여 기독교교육을 시행하였다. 루터가 시행한 기독교교육은 인간전체에 영향을 주는 교육이었다.
ⅱ. 교육의 대상
루터는 만인제사장 사상에 의하여 모든 사람을 교육의 대상자로 삼았다.
ⅲ. 교육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