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즐겼고, 따라서 작곡가들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것을 그 기능으로 삼았다.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두 가지 음악의 형태가 있었는데, 하나는 교향곡이며, 또 하나는 오페라와 발레 등의 장대한 작품이 그것이다.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연주가들은 청중들에게 마음을 끌릴
바하의『호프만의 이야기』중 『뱃노래』나 『피기로의 결혼』에 나오는 『편지2중창』같은 아름다운 여성 중창들도 있다.
⑤ 합창
합창 역시 처음에는 단지 화려한 장면이나 결말 부분의 들러리 역할에 지나지않았다. 그러나 모짜르트에 의해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며 장면을 이끌어가는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의 미적 성숙도를 높여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학교에서는 음악과목이 필요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하, 베토벤, 모차르트 같은 작곡가들을 높이 평가한다. 그것은 그들이 만들어낸 예술작품이 시대의 변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
음악성을 계발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여러 성부에서 나타나는 짧은 모티브와 주제 선율을 조성 안에서 조화롭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선율의 조화를 머릿속으로 미리 계획하고 자신의 소리를 들으며 연주해야 한다. C. P. E. 바하는 학생에게 연주 시 상상력과 노래 부르는 것을 잘 활용할 것을 권장하였
연주회가 점차로 행해지게 되었으며 음악가에게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개인적인 창조와 자유가 부여됨과 동시에 그들은 또한 자기의 책임까지도 느껴야만 했다.
고전파 음악의 시대적 배경을 주요한 나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18세기 초의 독일에서는 프랑스 이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