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

 1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1
 2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2
 3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3
 4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4
 5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5
 6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6
 7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7
 8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Ⅲ.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성

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배경

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교향곡
1. 제시부
1) 제 1주제
2) 제 2주제
2. 발전부
3. 재현부

Ⅵ.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하이든

Ⅶ.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과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비교
1. 음악적 특징
2. 음악의 양식적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바로크 양식의 말기에는 새로운 음악의 조류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물결로 계몽주의적 사상을 배경으로 한 시민계급의 해방과 때를 같이하여 이른바 새로운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그 기반을 다지고 있었다. 그리고 보헤미아, 음악가들의 각지에의 진출, 바겐자일을 둘러싼 초기의 빈악파, 바하를 둘러싼 북독일악파의 전체를 통해서 점차 중요성을 띄어 왔다.
바로크 시대에서의 음악은 주로 궁전과 교회의 것이었는데 반해 고전파 시대에는 공개 연주회와 궁정음악에 그 중심이 이동했다. 그리하여 1710 - 1720년경부터 유럽의 주요 도시에 공개연주회가 점차로 행해지게 되었으며 음악가에게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개인적인 창조와 자유가 부여됨과 동시에 그들은 또한 자기의 책임까지도 느껴야만 했다.
고전파 음악의 시대적 배경을 주요한 나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18세기 초의 독일에서는 프랑스 이탈리아가 여전히 음악적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으나 18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작곡과 기악 분야에서 독일이 새로운 세력으로 떠올랐다. 독일의 음악적 발전과정은 갤런트 양식이라 불리는 로코코음악, 그리고 만하임악파로 연결된다.
참고문헌
김혜자(1995), 하이든 피아노 음악의 특성과 영향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
서양음악사 100장면, 고대의 음악에서 바로크 음악까지
신동헌(1994), 클래식 길라잡이, 서울 미디어
이남재․김용환 공저(2006), 18세기 음악, 음악세계
이철구(2003), 고전음악 들여다보기, 경상대학교 출판부
조수철(2002), 베토벤의 삶과 음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