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를 개성의 한 가족사의 운명을 통하여 점묘한 장편 <미망>은 박완서 문학의 한 절정을 보인다고 하겠으며, 집요한 기억의 묘사를 통해 난세의 개인사를 매우 치밀하게 복원해낸 장편 <그 많던 싱아를 누가 다 먹었을까>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작품들이다.
자신에게 헛된 환상만 심어준 남자에게 강간을 당한 것보다도 더 지독하다고 중얼거린다.
「이제는 이 좁은 집구석이 그 어느 겨울 바다보다도 더 넓고 막막하다. 양말 한 짝을 마저 찾으려고 침대 밑과 장롱 뒤로 얼굴을 집어넣다 보니 정작 찾아야 하는 건 양말이 아니라 나 자신이 아닌가, 하는 생
가족들마저 다 떠나고 텅 빈 1.4후퇴 후의 서울에 남겨진 채 차마 눈뜨고 못 볼 신고를 하다가 죽었다.···중략··· 아무한테도 발설하지 못하고 우리 가족만의 비밀로 꼭꼭 숨겨둔 오빠의 죽음은 원귀 가 된 것처럼 수시로 나를 괴롭혔다. 나의 초기의 작품, 그 중에서도 특히 6.25를 다룬 일련의 작품들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방향 제시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대인의 생활의 거점 역시 집(家)이고, 그 집 안에는 가족이라는 공동체가 모여 생활한다. 집을 거점으로 하고 가족을 사회를 구성하는 공동체 구성의 기본단위로 하는 것은 앞으로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방향 제시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대인의 생활의 거점 역시 집(家)이고, 그 집 안에는 가족이라는 공동체가 모여 생활한다. 집을 거점으로 하고 가족을 사회를 구성하는 공동체 구성의 기본단위로 하는 것은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