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나들이> <그해겨울은 따뜻했네> 등은 전쟁 체험과 분단 상황을 다룬 작품들이다. <도둑맞은 가난> <도시의 흉년> <휘청거리는 오후> <욕망의 응달> 등에서 작가는 물신주의의 70년대적 풍경을 다룬다. <살아있는 날의 시작>으로부터 여성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작가는 <서 있는 여자> <그대 아
해금과 북한서적의 유입을 계기로 전개되었던 주체사상 논의는 1980년대 인식의 급진성을 대변하고 있다. 요컨대 1980년대는 금기의 영역을 깨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함으로써 비록 그것이 또 다른 편향을 낳았다 하더라도 우리의 정신사에서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인 시대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해 획득되어야 하며 또 서서히 완벽해져야 한다는 견해를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이 견해에 의하면 이런 과정을 통해 언젠가는 하나의 〈완성된〉, 그래서 연역적인 학문이 탄생하게 될 것이며, 이 목적을 두고 볼 때 현재의 역사적-귀납적 연구는 우리 분야의 불완전성에 기인하는 일종의 예비작업이
문화적 측면으로서, 소로킨과 짐메르만은 도시는 농촌에 비해 전문적 직업의 종사자가 많고, 인공환경이 우세하며, 인구구성의 이질성, 사회 계층분화의 심화, 그리고 사회적 이동성과 익명성이 강하다고 주장하였는바, 이러한 사회학적 입장에서 도시의 본질에 대한 규정은 널리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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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물인 문학작품과 마르크스주의자가 그 시대의 사회적 현실로 보는 것과의 관련성에 특히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보통 전형적인 문학의 모방이론에 입각한다. 즉, 그것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라고 불리는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작가가 무엇을 모방해야 하는가를 말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