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1. 정약용
1) 과학적 세계관
다산의 사상 체계에 있어서 우선 우리의 주의에 오르는 것은 그의 과학적 세계관이다. 그는 하늘은 둥글고, 지구는 네모지고, 움직이지도 않으며,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왜곡된 종래의 세계관을 부정하고, 지구는 둥글고 자전하며, 지구상에는 중국 이외의 수많
사상을 한층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는 28세 때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올랐으며, 다음해에 사헌부 지평(司憲府 持平)이 되었다. 관리생활을 시작한 다산은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33세의 젊은 나이에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
Ⅰ. 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
이이는 사림의 전기 후파를 가르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보다 선배인 이황으로부터 학문을 배워 한 때는 그와 사제 관계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그와 철학 및 사화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자기의 학파를 이루어 후세에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이 이후
정약용과 비견되곤 한다. 정약용이 벼슬하길 좋아하고 체제 순응적으로 살았다면, 연암은 양반이면서도 양반을 풍자하고, 벼슬엔 초연했다.
Ⅱ. 연암 박지원의 사상
1. 寫實 主義(사실 주의)
연암은, 문장이란 누구든지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